3-1-2-2.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단원의 구성입니다.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이 소중한 까닭 알아보기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방법 알아보기 : [문화재청] 홈페이지에서 [지역별 문화유산 검색] - 우리지역 문화재 검색하고 교과서 78쪽에 '내가 찾은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적기(교사의 시연을 보면서 함께 활동) ▶ 우리지역 문화재 검색 바로가기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을 조사하는 계획 세우기 : 교과서 78쪽에 적은 문화유산을 어디에서 조사할 것인지 계획합니다. ① 지역화 교과서 ② 문화재청 홈페이지 ③ 구청 홈페이지에서 조사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이트 링크 걸어주기)
-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소개해 보기 : 패들릿 지도를 활용하여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소개 지도 만들기"
1. 패들릿에 로그인하여 [+PADLET 만들기] - [지도] 를 선택합니다.
2. 패들릿 제목 및 설명 : ㅇㅇ초등학교 어린이 문화관광 해설사가 소개하는 우리 고장의 문화유산
3. ① 위치 찾기 ② 설명 쓰기 ③ 사진 올리기 ④ 검토하기, 네 가지 역할로 나누어 각각의 역할 수행 방법 안내 영상을 찍어 업로드하였습니다. 학생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역할의 영상만 확인하면 됩니다.
① 위치 찾기
- 패들릿 오른쪽 상단의 [+] 버튼 클릭 - [옵션1] 아래에 있는 [이름으로 장소 검색]에 내가 소개할 문화유산의 이름을 입력하고 지도에서 찾습니다. 이 때 추천 위치가 여러 개 조회될 수 있습니다. 우리 고장을 찾아서 클릭하도록 안내해주어야 다른 고장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 해당 문화유산의 위치에 핀이 꽂히고, 제목에 '대한민국~'으로 시작되는 문화유산의 주소가 쓰입니다. 저는 제목이 길어지는 게 싫어서 문화유산의 이름만 남기라고 안내하였습니다. '무엇이든 적어보세요'에 아무것도 쓰지 않아도 됩니다.
② 설명 쓰기 : 지도에서 핀 클릭 - 말풍선 위쪽에 연필 클릭 - 연산군묘 아래 '무엇이든 적어보세요' 칸이 나타납니다. 이 곳에 해당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씁니다.
③ 사진 올리기 : 문화재청 또는 구청 문화유산 홈페이지에서 사진을 다운로드 - 저장 - 업로드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문화재청 또는 구청 문화유산 홈페이지에서 [마우스 우클릭] - [이미지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 - [바탕화면에 저장] - [업로드] 가 가능합니다. (저작권 교육 필수)
④ 검토하기 : 친구들이 작성한 글을 읽어보고 중요한 단어에 형광펜 표시합니다. 왼쪽 마우스를 클릭한 상태에서 중요한 단어를 블럭 지정한 후, 형광펜(Highlight)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학생들이 로그인하지 않고 접속했기 때문에 어떤 학생들이 참여하였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설명 옆에 (자기 이름)을 쓰라고 했습니다. 사진을 올리거나 검토한 학생의 이름도 해당 문화재 설명칸에 (자기 이름)을 쓰라고 안내하였습니다.
학생들이 해당 문화유산에 방문했던 경험을 사진과 함께 올리기도 하여 보다 알차게 수업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교실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줌(Zoom) 소회의실 설정 및 사용 방법 (0) | 2021.02.18 |
---|---|
줌(Zoom) 수업 시작 전 기본 설정하기 (0) | 2021.02.17 |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1단원 사고력 쑥쑥 - 패들릿 담벼락 활용 (0) | 2021.02.17 |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1단원 2차시 - 멘티미터 활용 방법 (0) | 2021.02.17 |
초등학교 3학년 교과서 훑어보기 온라인 수업 영상자료 (0) | 2021.02.17 |